반응형

주식이나 코인 시장에서 '모멘텀'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모멘텀이라는 단어는 원래 물리학 용어인데, 어떤 물체가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세기 또는 운동량을 말하고 기하학에서는 어느 한 점의 기울기를 뜻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식 시장에서 모멘텀은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하고 있을 때 그 기울기가 어떠한 지 살펴보면서 그 강도가 강해지는지 약해지는지 분석하는  용어로 사용이 됩니다. 즉, 상승 흐름에서 주가의 흐름 상 '모멘텀이 약해지고 있다'라고 하면 이후의 가격 흐름이 하락으로 바뀌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고 있을 때는 가격의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을 매일 살펴보고 분석하여 포스팅하면서 지난 화요일 저녁 시간까지 하락 추세가 강하게 지속이 되다가 이후 하락세가 조금 진정되는 흐름이 보인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어제는 이렇게 진행하던 하락 모멘텀이 조금 진정이 되는 흐름이 보였는데, 비트코인 차트를 살펴보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트코인의 일봉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시면 아직 하락 모멘텀 자체는 지속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캔들이 5일 이평선 밑에 위치해 있고 20일 이평선도 아래로 기울어진 채 60일 이평선에 근접하고 있네요. 최근 14일간의 캔들 그림을 살펴보시면 한 가지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12일에 비트코인 현물 ETF 가 승인 된 후 장대 음봉이 나왔고 그다음 날은 작은 십자형 양봉 캔들이 나왔습니다. 십자형 캔들은 보통 추세 반전의 신호라고 하지만 전날의 거래량과 비교했을 때 절반 정도 수준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생긴 십자형 캔들이기 때문에 추세 반전이 아니라 '하락 흐름이 잠시 멈춘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이후 하루나 이틀 음봉이 나오면 그다음 2일은 양봉이 나오고  다시 하락하는 패턴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회복 흐름을 위해서 한 가지 긍정적인 것은 일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위에서 언급한 십자형 캔들(1월 13일) 이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분들은 '가격이 떨어지면서 거래량이 늘면 계속 가격이 더 떨어지는 거 아니야?'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거래량은 '매도와 매수의 총량'을 말하는 만큼 당장은 가격이 떨어지는 흐름이 이어지더라도 거래량이 늘어난다는 건 결국 떨어진 가격에서 매수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후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 흐름으로 바뀌었을 때 유효한 가격 지지선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말로는 '손바꿈'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늘던 거래량이 조금씩 줄면서 가격의 하락폭은 줄어드는 시점부터 바닥이 형성이 되고 이후 가격이 조금씩 상승하면서 거래량도 늘어날 경우 상승 모멘텀이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300x250

 

 


현재 비트코인의 하락 모멘텀의 완화가 좀 더 구체화되려면 우선 일봉 차트의 캔들이 5일 이평선 위에서 형성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캔들 1,2 개가 5일 이평선 위에 올라왔다고 해서 바로 추세가 반전되기는 어려운 흐름이긴 합니다. 하지만 5일 이평선이 위치한 $40,000 위로 가격이 올라온 후 10일 이평선 수준(약 $41,215)을 돌파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오거나 현재 하방으로 기울어진 5일 이평선의 기울기가 상방으로 방향을 바꾸는 흐름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하락 모멘텀이 약해지는 부분을 확인한다면 이후 수익을 내기 위한 시나리오를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봉 차트에서 보다 의미 있는 반전이 나올 수 있는 첫 번째 저항선은$41,550이며 60일 이평선이 위치해 있는 $42,240 이 두 번째 저항선입니다.
 
다음은 4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를 보시면 20일 이평선 돌파를 시도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들의 모양이나 이평선의 기울기를 보았을 때 돌파 시도 보다 20일 이평선에서 저항을 받고 있다가 더 적절해 보일 수 있겠네요. 중요한 건 단기적으로 상승 흐름이 더 이어지려면 20일 이평선을 돌파한 후 $40,730 위로 가격이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어제 한 차례 이 가격 근처까지 상승을 하고 저항을 맞았는데, 다시 $40,730까지 가격이 올라오고 이후  20일 이평선 위에서 가격의 안정화가 이루어진다면 단기적으로 하락 모멘텀이 약해질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1시간 차트

 
 
어제 1시간 차트를 분석하면서 매수 포지션보다는 선물 숏 포지션 시나리오를 제안했었는데, 그 시나리오를 실행할 만한 상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르게 생각해 보면 그만큼 가격 회복세가 나쁘지 않았다는 점 이겠네요. 현재 1시간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60일 이평선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5,10,20일 이평선도 모두 60일 이평선 위에 위치해 있고 20일 이평선을 중심으로 $40,000 근처에서 가격대가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MACD 시그널도 음수와 양수가 번갈아 나오고 있는데, 그 신호의 폭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40,000 부근에서 횡보하면서 수렴하는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횡보 흐름이 지속될 경우 20일 이평선 위에서 흐름이 유지되는 것과 조금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39,800 선은 지켜주는 것이 흐름 상 중요해 보입니다. 횡보 후 상승으로 간다면 직전 고점인 $40,555 수준을 강하게 돌파하여 120일 이평선 위로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해야겠습니다.

만약 다시 하락하는 흐름으로 간다면 1차 $39,750, 2차 $39,400 가 지지선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트코인의 하락 흐름은 아직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당장의 포지션 진입보다는 조금 더 흐름을 지켜보시면서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통해 하락 모멘텀이 약화되는지 파악하시면서 이후의 가격 흐름을 예상하여 매매 시나리오를 계획하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의 비트코인 가격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되실 글을 꾸준히 올리고 있으니 살펴봐 주세요.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 하세요!!
 

2024.01.24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이거 방탄유리야! vs 아직 한 발 더 남았다... BTC 스폿 시황(1. 24)

 

이거 방탄 유리야! vs 아직 한 발 더 남았다... BTC 스팟 시황(1. 24)

2010년 8월에 개봉한 영화 '아저씨' 를 많이 분들이 보셨을 겁니다.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이다 보니 좀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오긴 합니다만, 프랑스 영화 '레옹' 과 헐리우드 영화 '테이큰' 시리

plan-s-bitcoin.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