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약 2년 4개월여 만에 $50,000을 돌파하면서 좋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알트코인들도 꾸준하게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전체 암호화폐의 시가 총액도 계속 증가하고 있네요. $50,000을 넘어선 비트코인이 당분간 큰 폭의 조정 없이 꾸준한 상승 흐름을 전개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알트코인들의 본격적인 랠리가 어느 시점에서 시작할 지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사실 알트코인들은 그 종류가 너무도 많기 때문에 상승할 가능성이 많은 종목을 고르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 최근의 가격 흐름과 메인넷 이슈 등을 소재로 앞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코인으로 ASTR (아스타)를 선택하였습니다. 저번에 아스타 코인의 리뷰를 진행하면서 제가 생각했던 시나리오대로 저도 현물/선물 모두 매수하여 가지고 있는 종목이기도 한데, 천천히 차트를 살펴보면서 아스타 코인의 가격 흐름과 좋은 수익을 내기 위한 매매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아스타 코인의 일봉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의 일봉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가격 상승의 폭이 점차 줄어들면서 횡보 및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수준이 직전 고점과 큰 차이가 없이 횡보하면서 밴드 중심선 부근에서 가격을 유지하다가 최근에 다시 조금씩 오르기 시작했는데, 볼린저 밴드가 많이 수축한 모습을 고려하면 곧 큰 폭의 변동성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스타 코인은 2024년 초 메인넷 일정이 있고 업비트에 상장한 이후 초반 일주일을 정도를 제외하면 꾸준하게 우상향 하던 종목입니다.
흔히 본격적인 가격의 상승을 앞두고 차트에서 살펴볼 수 있는 '출발 대기' 신호가 있다고 하는데, 저렇게 일봉에서 10일 이상 밴드 중심선 부근에서 가격대가 형성이 되며 변동폭이 줄어들고 횡보하는 경우 곧 출발이 임박했다고 예상합니다.
비트코인의 상승 추세가 유지된다고 보면 현물, 선물 모두 지금의 가격대에 진입(현물 250원, 선물 롱 포지션 0.18750 달러) 하여 포지션을 유지한 후 현물은 280원부터, 선물은 $0.20600부터 매도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으며 만약 비트코인이 $49,200을 하단 돌파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선물은 그 시점에서 스탑로스, 현물은 추가 매수하시면서 다시 상승 흐름을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바이낸스의 아스타 무기한 선물은 지금 보니 실시간 펀딩비가 0.0178 수준으로 변동성이 조금 더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현물 차트에서 RSI는 60 미만으로 상승에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가격이 조금 더 눌리더라도 248 ~ 250 원대 가격은 단타 수익을 내기 위해 좋은 진입 시점이 될 수 있으며 메인넷 이슈 등을 고려하면 3월 말까지 들고 가셔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아스타의 4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 코인의 4시간 차트입니다.
4시간 차트를 보시면 밴드하단에서 상승하고 밴드 상단을 돌파하면 바로 매도되며 일정한 파동을 그리며 횡보하고 있는 흐름을 아실 수 있습니다. 최고점과 최저점을 기준으로 조금씩 고점은 낮추고 저점은 높이면서 횡보하고 있는데, 파동의 흐름을 고려하면 지난 2월 11일 이후 완만하게 상승 흐름이 진행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4시간 차트만 보면 아스타의 변동성이 조금 큰 편이기 때문에 밴드 상단을 강하게 돌파하면 바로 하락이 이어지는 패턴이 반복되는 만큼 그런 움직임을 고려하여 숏 포지션을 운용하는 것도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MACD 지수와 RSI 지수는 중심값에서 위, 아래로 튀는 모습이 나오고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큰 하락 없이 가격이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4시간 차트에서 밴드 중심선 부근의 가격(약 251원) 은 좋은 매수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스타 코인의 1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 코인의 1시간 차트입니다.
선물 시장의 레버리지 영양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1시간 차트에서 아스타 코인의 변동폭이 좀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어젯밤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50,000을 돌파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아스타 코인도 볼린저 밴드 하단에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고 오늘 오전까지 262원까지 오른 후 비트코인의 가격이 $50,000을 하회하면서 현재 약 252원까지 떨어진 상태이네요. 비트코인의 추가 하락 조정의 변수가 있긴 하지만 아스타 코인의 단기 하락 파동은 250원 수준에서 멈출 것으로 보이고 이 지점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좋은 매수 타점이 될 것으로 봅니다.
코인 시장의 패턴은 비트코인이 어느 정도 상승 한 후 횡보하기 시작하면 그다음은 알트코인들의 가격이 움직이는 패턴이 있다는 건 대부분 다 아실 겁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이 $50,000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잠시 숨을 고르고 $52,000 ~$53,000을 목표로 움직일 것을 전망하는 만큼 알트코인들의 동반 상승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며 이런 상승 흐름은 2월 말 ~ 3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내릴 때 사고 오를 때 파는 정석적인 매매법을 지키신다면 꾸준한 수익이 생길 수 있는 시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펀딩비가 평균치 보다 높은 알트코인 종목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는 만큼 레버리지를 활용한 고위험 자산의 선호도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변동성에 유의하시면서 좋은 수익 거두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 흐름에 대한 정보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024.02.13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50,000 정거장 도착...익절 해야쥬? BTC 시황(2. 13)
'알트코인 차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엇박자 템포? ASTR(아스타) 시황(2.17) (0) | 2024.02.17 |
---|---|
날 잊지 말아줘...SAND(샌드박스) 시황 (2.14) (0) | 2024.02.14 |
메이저 알트들이 움직인다! AVAX(아발란체) 시황(2. 9) (0) | 2024.02.09 |
다시 오르기 위한 준비.. ADA(에이다) 시황(2. 6) (0) | 2024.02.06 |
이더리움 현물 ETF 서사는 진행 중? ETH 시황(2. 5) (0) | 2024.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