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코인이 지난 목요일 밤 $52,816 단기 고점을 찍은 후 어제와 오늘은 더 이상 상상하지 않고 횡보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점의 변화는 별로 없는 상태에서 고점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주말의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생각해 보면 이 시점에서 하락 조정이 오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조금씩 들고 있네요. 아직은 낮은 주말 거래량 속에서 적은 가격 변동폭을 가지면서 소폭 하락 횡보하는 상황인데,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알트코인들은 각 종목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종목들이 상승세로 전환하여 지난 이틀간 시세 분출을 하였습니다.

 

그 와중에 오늘 살펴볼 아스타 코인은 혼자 가격이 빠지면서 하락 조정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치 다른 알트코인들의 흐름과 엇박자가 난 것처럼 움직이고 있는데, 이런 하락 조정 흐름이 어디까지 진행할지, 만약 매수의 기회를 찾는다면 어느 지점이 좋을지 차트를 살펴보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아스타 코인의 일봉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 일봉 차트

 

아스타 코인의 일봉 차트입니다.

지난번 분석에서 일봉 차트에서 볼린저 밴드가 저렇게 수축하면서 밴드 중심선 부근에 5,10일 이평선이 모일 경우 곧 가격이 방향을 정하고 크게 움직일 가능성을 제시했었고 저는 최근의 비트코인과 타 알트코인들의 가격 흐름에 맞춰 248원 ~250 원 가격대에서 상승하는 것을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아스타 코인은 2월 13일부터 오늘까지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여주면서 글을 쓰는 실시간으로 229.7원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14일 거래 상황을 돌아보면 비트코인과 모든 알트 코인들이 단기 랠리를 펼치는 중에 유일하게 혼자서 -6% 대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특별히 가격을 떨어트릴 만한 이슈도 없었기 때문에 좀 의하했습니다만, 일봉 차트를 보며 들었던 생각은 아스타 코인이 업비트에 상장한 이후 상장 직후 5일 정도를 제외하면 큰 굴곡 없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250~255원 대에서 차익 실현 매물이 많이 나오면서 선물 롱 포지션 청산이 동반되며 가격 하락 조정이 시작되었다고 추측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아스타에서 차익을 실현한 트레이더들이 현재 상승 추세가 좋은 다른 알트코인들 매수에 나서는 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네요. 

 

우선 매도 흐름이 이어지며 하락 모멘텀이 시작이 된 이상 아스타 코인을 지켜보는 트레이더들의 관점은 지금의 하락 모멘텀이 어느 수준에서 마무리되고 다시 랠리를 시작할 지에 대한 것일 겁니다. 차트를 보시면 지금 진행 중인 파동은 하락 2 파동을 구성하는 a-b-c 세 개의 파동 중 c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수준으로 보면 60일 이평선이 위치한 위치가격인 약 226원($0.15930/바이낸스 차트 기준) 선까지 내려오고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하락 조정이 왔던 비율을 생각해 봤을 때 아스타 코인도 60일 이평선에서 반등이 올 확률이 높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현재 선물시장의 펀딩비가 0.0464 수준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횡보 흐름을 깨고 $50,000 미만으로 떨어지는 하락 조정이 올 경우 청산을 동반하며 단시간에 213~215원 수준까지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 a-b-c 파동이 이 곧 마무리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상승 흐름이 다시 전개된다면 최소 460원 이상 올라가는 상승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번에는 아스타 코인의 4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 코인 4시간 차트

 

아스타 코인의 4시간 차트입니다.

4시간 차트를 보시면 우선 RSI 지표가 거의 과매도 영역에 근접해 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60원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파동의 길이도 그렇고 RSI 지표도 그렇고 한 번쯤은 반등시도를 할 만한 타이밍이 왔다고 볼 수 있는데, 226원 ~220원 대 가격은 좋은 매수 타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00x250

 

 

 

현재 비트코인의 횡보 흐름새가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아스타 코인의 반등과 추가하락 조정의 깊이가 결정이 될 것입니다. 다만 추가하락이 나오더라도 주봉 10일 이평선 수준이라 할 수 있는 213원 정도에서는  멈출 것으로 보이고 긴 아랫 꼬리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226원부터 분할 매수하여 곧 진행할 메인넷 이벤트 전까지 포지션을 유지하는 시나리오를 제안합니다. 만약 하락 추세가 확실하게 전환한 것을 확인하고 매수를 고려하신다면 의미 있는 반등 수준은 238원 ~240원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스타 코인의 1시간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 1시간 차트

 

아스타 코인의 1시간 차트입니다.

1시간 차트의 RSI 지표도 거의 과매도 수준에 근접해 있습니다.  20일 이평선에서 계속 저항을 맞고 하락 중인데, 하락 모멘텀이 약해지는 1차적인 신호는 1시간 차트에서 캔들이 20일 이평선 위에 형성이 되어 유지하느냐를 우선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수준으로는 약 230원 정도인데, 가격이 더 내려갈 경우  20일 이평선 수준도 같이 내려가기 때문에 가격은 좀 더 낮아질 것입니다. 

 

선물 숏 포지션의 경우 20일 이평선 부근에서 음봉이 만들어지는지 확인 후 숏 포지션 진입을 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도 있겠고 현물 매수라면 앞서 말씀드린 226원 ~220원 정도에 매수하는 시나리오가 적합합니다.

 

주말 비트코인의 흐름에 따라 알트코인들의 가격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유의하시면서 좋은 수익 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