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립토퀀트 대표 "BTC, 현재 개인 투자자에 분배 단계.. 장기 강세장 지속"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X를 통해 "비트코인은 현재 분배(distribution) 단계에 있으며, 아직 리테일(개인 투자자)들에 완전히 배포되지 않았다. 단기 조정 가능성은 있지만, 분배가 끝날 때까지 장기 강세장 사이클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2. 분석 "ETH 덴쿤 하드포크, 3월 말까지 메인넷 배포 될 가능성 60%"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이 주간 보고서에서 "지난 17일 이더리움(ETH) 골리 테스트넷 덴쿤 하드포크가 완료됐으며, 이후 일정을 고려하면 덴쿤 하드포크가 3월 말까지 메인넷에 배포될 가능성은 60%"라고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2월 말 이전에 ETH 메인넷이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은 약 30%로 낮으며, 개발자들이 세폴리아 또는 홀스카이 테스트넷 덴쿤 하드포크에서 버그를 발견할 경우 하드포크가 4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TH 코어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는 지난 17일 골리 테스트넷의 덴쿤 하드포크를 완료했으며, 오는 1월 31일 세폴리아•2월 7일 홀스카이 테스트넷에 덴쿤 포크를 적용하겠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3. 분석 "BTC, 과거 반감기 국면서 S&P500 신고점 돌파 뒤쫓아….이번에도 그럴 것"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케빈 스벤슨(Kevin Svenson)이 최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미국 증권시장의 S&P500 지수는 항상 비트코인의 선행 지표 역할을 해왔다. 해당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넘어선 만큼 BTC도 이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S&P500은 BTC의 두 번째 반감기 시점인 2016년에도 최고치를 경신했고, BTC는 7개월 뒤 이를 뒤쫓았다. 세 번째 반감기 시점인 2020년에도 BTC는 S&P500의 사상 최고치 경신 4 개월 뒤 고점을 돌파했다. 오는 반감기에도 이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S&P500 지수는 1 월 19일(현지시간) 2년 만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 4839.81에 마감했다. BTC의 네 번째 반감기는 오는 4월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그레이스케일"AI 기반 암호화폐 성장세 기대"
그레이스케일이 최근 보고서에서 "AI와 암호화폐 간 시너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들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AI 기반 주요 암호화폐 프로젝트 토큰(TAO, RNDR, AKT, WLD) 가격 상승률은 522%로 유틸리티/서비스 암호화폐 토큰(+86%)을 넘어섰다. AI는 딥 페이크 방지,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 탈중앙화 등 측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5.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GBTC 제외 9종 BTC 현물ETF 운용자산 시장점유율 14%"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가 X를 통해 "금요일(현지시간) 그레이스케일 GBTC가 5.9억 달러 유출을 보였음에도 BTC 현물 ETF 9종으로 6.23억 달러가 유입되며 이를 만회했다. 특히 블랙록 IBTC, 피델리티 FBTC에 각각 2억 달러 이상 유입됐고, 인베스코 BTCO와 반에크 HODL도 역대 가장 많은 유입액을 보였다. BTC 현물 ETF 시장에서 이들 9종 운용자산(AUM)의 시장점유율은 14%를 차지한 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GBTC 유출액의 극히 적은 부분만 9종 ETF로 유입될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 유출은 FTX, 차익거래 트레이더들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FTX는 지난해 11월 기준 약 2230만 개의 GBTC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6. BTC 채굴 난이도 3.9% 하락
비티씨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이전 난이도 대비 약 3.9% 하락한 70.34 T로 하향 조정됐습니다. 다음 난이도 조정에서는 0.17% 하향 조정될 전망입니다.
7. 위믹스 클레바, '매월 발행량 10% 감소' 토크노믹스 개편안 적용
위믹스(WEMIX)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자체 개발 디파이 서비스 클레바(KLEVA)의 매월 발행량이 10% 감소하는 토크노믹스 개편이 적용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블록당 0.9 KLEVA가 발행되며, 매월 10%씩 발행량이 추가 감소한다는 설명입니다. 다음 발행량 감소 예상일은 2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8. 만타네트워크 "에어드랍 청구 시점부터 지불된 가스비 환불... 디도스 배상"
만타네트워크(MANTA)가 공식 X를 통해 지난 18일 에어드랍 클레임 당시 벌어졌던 디도스 공격 관련 가스 수수료 배상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만타네트워크는 "1월 18일 18시 30분부터 1월 20일 13시 30분(한국시간) 만타 퍼시픽에서 지불된 0.001 ETH 이상 지불된 가스 수수료는 이용자에게 환불될 예정이다. 디도스 공격으로 블록체인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RPC 노드 마비로 다수 이용자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 할 수 없었고 트랜잭션도 완료할 수 없었다. 이번 가스 수수료 배상은 별도 절차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이용자 주소로 가스 수수료 환불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9.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2...투심 소폭 개선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포인트 오른 52를 기록했습니다. 투심이 소폭 개선되며 중립단계가 지속됐네요.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합니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 (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10.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기반 DEX, 1/19 $25억 거래량 기록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1월 19일 체인별 탈중앙화 거래소(DEX) 중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이 전날보다 424.5% 증가한 25억 달러 거래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더리움(ETH) DEX는 14.6억 달러로 2위, 솔라나(SOL) DEX는 7.4억 달러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