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샌티멘트 "이번주 메이저 코인 중심 투심 악화... 최근 6개월 중 처음"
암호화폐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가 X를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강세장이 본격화된 이후 주요 메이저 코인들의 시총은 등락을 반복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번 주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ETH), 바이낸스코인(BNB) 등 메이저 코인을 중심으로 시장에 약세 심리가 확산되며 투심이 악화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샌티멘트는 "리플(XRP), 카르다노(ADA, 에이다), 솔라나(SOL) 등 메이저 알트코인 시장에는 악화된 투심이 보다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이러한 현상은 6개월 만에 처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샌티멘트는 "트레이더들이 메이저 코인들의 전망에 우려를 표하며 FUD를 주도하는 경우 이는 강세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시장은 투자자들이 가장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며, 숏(약세 전망) 트레이더들의 방심을 틈타 상승을 재개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 분석 "지난 3주간 거래소서 $12.2억 상당 ETH 유출... 매도 압력 완화"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겸 트레이더 알리 마르티네즈(Ali Martinez)가 글라스노드의 온체인 데이터를 인용 "지난 3주 동안 암호화폐 거래소 지갑에서 약 51만 이더리움(ETH)이 출금됐다. 이는 약 12억 2천만 달러 상당이다. 거래소에서 대규모 ETH가 유출되고 있다는 것은 ETH 보유자들의 보유 심리가 견고하며, 시장 내 ETH 매도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미카엘 반 데 포프(Michael van de Poppe)는 "바이낸스 ETH/ USDT 일봉 차트 기준 주요 지지선인 2,150 달러선이 지켜지고 있다. 해당 지지선이 깨지지 않으면서 상승세가 지속된다면 2분기 3,000 달러 돌파도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3. 갤럭시 디지털 CEO "내년 내 암호화폐 규제 명확해질 것"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갤럭시 디지털 CEO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가 글로벌 알트 콘퍼런스에 참석해 암호화폐 시장을 낙관했다. 그는 "내년 내 암호 화폐 규제가 명확하게 마련될 것이며, 올해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이다. 아울러 BTC 현물 ETF 거래를 통해 BTC가 더 널리 상용화될 전망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이 암호화폐 시장을 긍정적으로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습니다.
4. 애널리스트 "며칠 내 알트코인에 $6000억 유입... 암호화폐 전체 시총 $2.2조 전망"
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약 68만 명의 X팔로워를 보유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페(Michael van de Poppe)가 X를 통해 "앞으로 며칠 안에 알트 코인에 6000억 달러 상당의 자금이 유입돼,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총액(시총)을 2.2조 달러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글로벌 암호화폐 시총이 1.87조 달러 임계값에 도달하면 2조 달러까지 순조롭게 도달할 수 있다. 특히 알트코인에 주목해야 하는데, 알트코인은 현재 2020년 말과 유사한 저점을 리테스트하고 있으며, 곧 2021년의 강세 궤적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5. FT "블랙록•피델리티 등, 구글에 BTC ETF 광고 시작"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블랙록과 피델리티, 그레이스케일, 인베스코, 비트와이즈 등이 구글에 BTC ETF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최근 암호화폐 신탁'(BTC ETF 등) 검색 시 관련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마케팅 약관을 업데이트 한 바 있습니다.
6. 그레이스케일 CEO, BTC 현물 ETF 옵션 출시 승인 촉구
그레이스케일 CEO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X를 통해 BTC 현물 ETF 옵션 출시 승인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최근 뉴욕증권거래소(NYSE) 등이 BTC 현물 ETF와 관련한 옵션 상장 및 거래 허용을 위해 19b-4를 제출했다. 옵션 상품은 개인 및 기관 투자들에 매우 적합한 투자 상품이며, 견고하고 건강한 시장 형성에 기여한다. 비트코인 선물 ETF와 현물 ETF는 동일하게 취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물 ETF의 옵션 상품도 출시돼야 한다. 미국 증권거래 위 원회(SEC)의 결정을 기대한다"라고 전했습니다.
7. 솔라나폰 사가 2, 발표 3주 만에 사전 주문 6만 건 돌파
더블록에 따르면 솔라나(SOL) 랩스 산하 솔라나 모바일의 2세대 웹 3 스마트폰 '사가 2'의 사전 주문 판매 대수가 발표 3주 만에 60,000대를 넘어섰습니다. 스마트폰의 출시 및 배송은 2025년에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8. 매트릭스포트 리서치 총괄 "BTC, 올해 연말까지 $7만 도달 전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업체 매트릭스포트의 리서치 총괄이자 10X리서치 설립자 마르쿠스 틸렌이 (Markus Thielen) 보고서를 통해 "거시적 환경, 통화 정책 완화, 미국 선거, 비트코인 현물 ETF의 확대 등의 영향으로 비트코인이 연말까지 65% 상승해 70,0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한다"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연준이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를 5월 혹은 6월로 연기했지만 인플레이션은 낮아지고 성장은 유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강세를 불러왔던 비트코인 반감기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예정돼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비트코인은 지난 13년 중 10년 상승하는 모 습을 보였다. 다만, 1월 수익률은 7번은 상승세를, 6번은 하락세를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9. ETC 연구 책임자 "연준 5월 금리 인하 시 암호화폐 상승 전망"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 ETC 그룹 연구 책임자인 안드레 드라고쉬(Andre Dragosch)가 "연방준비제도(연준)는 5월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이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이를 기점으로 수익을 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3월 금리 인하는 일어날 가능성이 없으며, 가격은 이를 이미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은행의 위기로 인한 조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시스템적 리스크 증가나 실업률의 증가로 인해 통화정책이 피벗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