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오늘 처음으로 블랙록 BTC 현물 ETF가 GBTC 거래량 앞설 수 있어"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가 X를 통해 "미국 증권시장 거래가 시작된 지 한 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인 IBIT의 거래량이 그레이스케일 GBTC를 앞지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오늘 최초로 신생 BTC 현물 ETF 9종 중 하나가 GBTC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보일 수 있다. 현재 IBIT의 거래량은 1.55억 달러로 GBTC(1.12억 달 러)를 앞서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 비트코인 12개월 변동성, 12년 만에 최저치
디엘뉴스에 따르면 자산 관리 회사 크리에이티브 플래닝(Creative Planning)의 최고 시장 전략가인 찰리 빌렐로 (Charlie Bilello)가 "비트코인의 12개월 변동성이 12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빌렐로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12개월 변동성은 2012년 1월 179% 최고치에서 2024년 1월 45%로 감소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크립토퀀트 애널리스트 브래들리 박 (Bradley Park)은 “변동성이 작다는 것은 장기 보유자 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갤럭시디지털 리서치 책임자인 알렉스 쏜(Alex Thorn)은 "비트코인 현물 ETF 도입의 영향으로 변동성이 줄어들 것이다. 대규모 비트코인이 기관 지갑에 보관될 것이며, 이 러한 비트코인은 매일 거래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습니다.
3. 분석 "BTC, $10억 숏포지션 청산 가능성... 강세 전망"
네겐트로픽(Negentropic)이라는 X(구 트위터) ID를 공유하고 있는 글래스노드 공동 창업자 얀 하펠(Jan Happel)과 얀 알레만(Yann Allemann)이 "비트코인은 42,200달러까지 급등하며 롱 포지션에 유동성을 제공했다. 현재 42,000 달러 이상의 유동성 갭을 메우기 위해 움직이고 있으며, 이는 잠재적인 변동성을 나타낸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강세 모멘텀으로 인해 10억 달러 규모의 숏 포지션이 청산되며 시장이 상승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4. 유럽증권시장청, 비 EU 암호화폐 기업의 일부 서비스 제한 추진
유럽증권시장청(ESMA)이 비 EU 기반 암호화폐 기업의 경우, 엄격히 제한된 조건 하에서만 유럽 고객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을 내놨다고 로이터가 전했습니다. 이는 EU와 비 EU 소재 기업 간 불공정 경쟁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입니다. 제안에 따르면 비 EU 소재 암호화폐 기업은 EU 내 마케팅 활동이 금지되며, 이와 더불어 암호화폐가 주식, 채권 등 금융상품으로 간주될 수도 있고, 이 경우 유럽 금융상품투자지침(MiFID) 규정이 적용될 수 있음도 명시됐습니다. ESMA는 성명에서 유럽연합 투자자와 미카법 준수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제안은 4월 말까지 공개 협의를 거쳐 늦어도 연말까지 최종안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5. 수이, 법정화폐 게이트웨이 반사 플랫폼 내 SUI 구매 지원
레이어 1 블록체인 수이(SUI)가 공식 X를 통해 웹 3 법정화폐-암호화폐 게이트웨이 반사(Banxa) 플랫폼에서 수이 구매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한시적으로 반사 플랫폼 내 수이 트랜잭션 수수료를 면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향후 수이 개발자는 NFT 결제 솔루션 등에 반사 플랫폼을 활용해 댑(dApp)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규제 준수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 외신 "구글, 암호화폐 관련 상품 광고 허용 정책 업데이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워처구루가 "구글이 암호화폐 관련 상품 광고 허용 정책을 업데이트했다"라고 전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2월 11일 내년 1월 29일부터 광고주는 제품 및 서비스가 요건을 충족한다는 구글의 인증을 받으면 암호화폐 관련 상품에 대한 광고가 가능하다"라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현재 구글에서 'bitcoin etf'를 검색하는 경우 반에크,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공식 사이트가 상단에 노출됩니다.
7. A16z 공동 설립자 암호화폐 미 증시 '빅 7‘ 압도할 것"
실리콘 벨리 유명 VC 앤드리슨 호로위츠(a162) 파트너이자 암호화폐 투자 최고 의사 결정자인 크리스 딕슨 (Chris Dixon)이 최근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미국 증시를 주도하는 매그니피센트 7(Magnificant 7) 종목을 압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정부의 감시와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기술이라는 것은 오늘날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둘러싼 가장 큰 오해다. 오히려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모두에게 공개되고 위조와 임의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규제 회피 수단으로 쓰이기엔 나쁜 선택지다. 규제는 중요하지만 상당히 복잡하다. 현재 미국의 암호화폐 규제 불확실성은 오히려 나쁜 행위자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역설적인 환경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8. 미 검찰, $19억 규모 암호화폐 폰지 사기 '하이퍼펀드' 주동자 2명 기소
CNBC에 따르면, 미국 검찰(DOJ)이 공식 채널을 통해 19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폰지 사기 하이퍼펀드 (HyperFund) 주동자 2명과 외부 조력자 1명을 형사 기소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DOJ는 "피고는 실존하지 않는 암호화폐 채굴 사업을 내세워 투자자들을모아 피해를 양산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도 같은 날 두 명의 주동자에게 민사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이퍼펀드는 하이퍼 버스(HyperVerse), 하이퍼네이션(Hypernation) 등 다른 서비스명으로 다수 국가에서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 국세청(IRS)은 연초 하이퍼버스의 프로모터를 체포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