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룸버그 "BTC, 5개월 연속 상승세로 1월 마감할 듯... 2021/3 이후 최장 기록"
비트코인이 5개월 연속 상승세로 1월을 마무리할 전망이라고 블룸버그가 진단했습니다. 이는 2020년 10월 ~2021년 3월 6개월 연속 상승 이후 최장 상승 기록입니다. 펀드스트랫 디지털자산 전략 헤드 션 패럴(Sean Farrell)은 그레이스케일 GBTC에서의 자본 유출이 둔화되면서 시장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지금까지 10종 BTC 현물 ETF에 8.17억 달러가 순 유입됐다. 이는 거래 및 자금 흐름 상에서 볼 때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ETF 출시였다 “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습니다.
2. 매직에덴, 멀티체인 셀프 커스터디형 월렛 공식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NFT 마켓플레이스 매직에덴 (MagicEden)이 솔라나, 비트코인, 폴리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멀티체인 월렛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매직에덴이 암호화폐 월렛 엑소더스(Exodus)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셀프 커스터디 (Self-Custody) 형 월렛입니다. 매직에덴은 지난해 11월 월렛 베타버전을 출시했으며 지난 26일(현지시간) 공식 X를 통해 월렛 공식 출시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3. 리서치 "BTC 반등, GBTC 자본 유출 둔화 영향"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카이코(Kaiko)가 주간 보고서를 통해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현물 ETF GBTC에서의 자본 유출이 둔화되고 거래량이 줄어들며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하고 있다"라고 진단했습니다. 보고서는 "최근 비트코인 시장에서 관측된 매도세는 지난 2년간 GBTC 할인 혜택을 본 투자자들의 포지션 청산, 차익 실현 등 단기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투자 신탁 GBTC가 현물 ETF로 전환된 뒤 약 50억 달러 상당의 자본 유출이 발생했다. 일평균 5억 달러가 빠져나간 셈이다. 이는 시장 정서에 악영향을 미쳤고,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상당량의 BTC가 USDT로 현금화되며 매도세가 가속화됐다. GBTC 유출세가 완화되자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한 것도 같은 이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보고서는 "주요 거래소 중 바이낸스의 시장 점유율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바이낸스의 시장 점유율은 50% 근처까지 회복한 상태"라고 덧붙였습니다.
4. dYdX, 자체 메인넷서 유동성 스테이킹 기능 활성화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겸 디파이 프로토콜 dYdX(DYDX)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체 메인넷 dYdX체인의 0.3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 유동성 스테이킹(Liquid Stake) 기능을 활성화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 dYdX 측은 “유동성 스테이킹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메인넷에 스테이킹된 DYDX를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2차 거래하거나 대체 가능 자산 LST 등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는 DYDX 유동성을 강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dYdX체인 내 유동성 스테이킹 기능은 코스모스 (ATOM) 생태계 최대 유동성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업체 스트라이드(Stride)를 통해 제공됩니다.
5. 애널리스트 "향후 2주가 반감기 전 BTC 저점 매수 기회"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약 39만 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암호화폐 트레이더 겸 애널리스트 렉트 캐피털(Rekt Capital)이 "향후 2주가 비트코인 반감기 이전에 BTC를 저점 매수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반감기는 통상 사전 반감기 기간(Pre-Halving period,) 사전 반감기 랠리, 사전 반감기 되돌림, 재축적 , 파라볼릭(Parabolic) 추세 형성이라는 5개 단계로 구성된다. 이 중 2단계인 랠리가 2주 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에는 가격이 다시 하락하는 되돌림 기간을 거치는데, 지난 2016년 되돌림 폭 은 -38%였다. 그 후 최대 5개월이 소요될 수 있는 재축적 기간을 거쳐 신고점을 향해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 엠블, 캄보디아서 전기 삼륜차 E-툭툭 택시 서비스 시작
블록체인 모빌리티 플랫폼 엠블(MVL)이 X를 통해 "지난 24일(현지시간) 캄보디아 시엠립(Siem Reap)에서 전기 삼륜차 E-툭툭(E-Tuktuk, 모델명 T1)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T1 서비스 확장은 MVL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7. 트론, 작년 4Q 순익 $1.19억... 역대 최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가 트론 (TRX)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TRX 시가총액은 전 분기 대비 18% 증가한 94억 달러를 기록했다. USD 기준 순익은 14% 증가한 1억 193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분기 기준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이다. 일일 거래량은 2.4% 감소한 490만 건을 기록했다"라고 전했습니다.
8. 일 금융청, 암호화폐 미실현 수익 법인세 폐지 의견 수렴 착수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이 기업 보유 암호화폐의 미실현 수익에 대한 과세를 면제하는 내용의 법인세 개정안에 대한 의견수렴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제삼자 기업이 발행한 암호화폐의 시장가치와 장부 가치 차이에 대한 법인세 과세를 없애는 내용의 법안을 승인한 바 있습니다. 의견수렴은 2월 26일까지이며, 그 후 개정안은 일정 절차를 거쳐 공포, 시행될 예정입니다.
최신 비트코인 시황 입니다.
2024.01.30 - [비트코인 차트 분석] - $5만 행 1호 버스 출~발! BTC 시황(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