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더리움 다음 업그레이드 '펙트라:지갑 UX 개선 사항 포함 전망‘
이더리움(ETH) 코어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이더리움 업그레이드인 '펙트라'(Pectra)에서는 이더리움 월렛 사용자 경험(UX), 기관급 스테이커들의 편의를 위한 기능 개선 등이 포함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펙트라는 실행 레이어에 적용되는 프라하 업그레이드와 합의 레이어에 도입되는 엘렉트라(Electra) 업그레이드의 합성어로, 서로 다른 레이어에서 발생하는 두 가지 동시 업그레이드를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 팀 베이코는 "UX 개선을 위해 제안된 코드 변경 세트인 EIP-3074, 코인베이스, 라이도(LDO) 등 기관급 스테이커를 위해 밸리데이터 당 스테이킹 한도를 32 ETH에서 2,048 ETH로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EIP-7251 등이 펙트라 업그레이드에 포함될 수 있다. 특히 EIP-72510 도입될 경우 검증자가 32 ETH를 추가할 때마다 새로 밸리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이로 인한 시스템 부하를 줄일 수 있다. 펙트라는 올 연말 또는 내년 초까지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펙트라 이후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은 노드가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신규 시스템인 '버클트리'(verkle tree) 개발 작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입니다.
2. 아크인베스트 “BTC, 강세장 초중반 단계"
DL뉴스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낙관했습니다. 보고서는 ”현재 MVRV(실현 가치 대비 시장 가치) Z-점수는 비트코인 강세장 초중반 단계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최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금리 인하 기대감이 크게 꺾였지만, 곧 있을 반감기와 현물 ETF의 성장 등이 BTC 강세장을 지속시킬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3. ADA 개발사 이머고, 화웨이 클라우드와 파트너십
카르다노(ADA)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사 이머고 (Emurgo)가 공식 미디엄을 통해 화웨이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머고는 화웨이에 카르다노 밸리데이터 노드 지원을 확대하고, 화웨이는 자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카르다노 오픈소스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에 도입할 방침입니다.
4. 룬스톤, 시총 $7.3억.. NFT 프로젝트 중 2위
코인게코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기반 NFT 프로젝트 룬스톤(Runestone)의 바닥가가 지난 24시간 동안 11% 상승한 0.092 BTC(6,500 달러 상당)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룬스톤의 시가총액은 7.3억 달러로 크립토펑크(14.2억 달러)에 이어 NFT 프로젝트 중 2 위입니다.
5. 1Q 토큰화 미 국채 규모 $11억 돌파... 61% 상승
크립토브리핑이 실물자산 모니터링 플랫폼 RWA.xyz 데이터를 인용, 토큰화된 미국 국채 시장가치가 올해 1 분기 11억 달러로, 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는 블랙록의 첫 토큰화 펀드 비들(BUIDL)이 출시 20일 만에 2.85억 달러 자금을 유입하면서 시장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6. 넥소 공동 설립자 "BTC 가격, 연말 혹은 내년 초 사이클 정점 전망"
암호화폐 거래소 겸 대출 플랫폼 넥소(NEXO)의 공동 설립자 안토니 트렌체프(Antoni Trenchev)가 CNBC 와의 인터뷰에서 "반감기로 인한 이번 비트코인 강세 사이클의 정점은 올 연말이나 내년 초가 될 수 있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관련 그는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으로 이번 강세 사이클은 과거보다 일찍 시작됐다. 이번 사이클은 보다 짧고 폭발적일 수 있다. 특히 반감기 도래 전 이미 신고가를 경신했다는 점에서 사이클의 지속 기간과 강도를 예측하는 것이 훨씬 까다로워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스완비트코인(Swan Bitcoin)의 스티븐 루브카(Steven Lubka)는 "반감기 당일 시장에 큰 움직임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투기꾼들에 의한 변동성이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이를 기술적 분석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반감기와 연관 지어서는 안 된다. 물론 채굴자들의 잠재적인 BTC 매도 물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점은 시간이 지나며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7. 아캄, 각 정부 암호화폐 보유량 표시 대시보드 신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아캄 인텔리전스(ARKM)가 X를 통해 "각 정부의 암호화폐 보유량을 표시하는 대시보드를 신설했다. 각 국가별로 현재 BTC 잔액, USD 표기 잔액, 가장 최근 거래 파악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국가로는 미국, 영국, 독일이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8. 분석 "BTC, 미 증시 상관계수 하락세... 가격 상승 전망"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샌티멘트 마케팅 디렉터 브라이언 퀸리반은 BTC와 미국 주식시장 간 상관계수가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3월 미국 CPI 발표 이후 이 추세가 두드러졌는데, 퀸리반은 "과거 데이터를 보면 BTC-주식시장 상관계수가 낮아졌을 때 BTC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